광운대 참빛인재대학

학사행정

대학공지사항

[교무처] 2026학년도 전과제도 시행 안내

  • 교학팀
  • 2025-11-11
  • 272

2026학년도 전과제도 시행 안내

 

2025학년도 현재 재학생 및 2026학년도 1학기에 복학 예정인 휴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2026학년도 전과제도 시행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기한 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.

 

1. 전과신청 대상 및 전과지원자격  

 

  가.​ 전출 비율 : 학과별 입학인원의 20%(참빛인재대학은 입학정원 내/외 모두 포함)


  나. 전입 비율 : 학과별 입학인원의 100%(참빛인재대학은 입학정원 내/외 모두 포함)​

 

  다.​ 지원자격 : 2학년, 3학년, 4학년 진급 예정자(휴학생 중 2학년, 3학년, 4학년 복학예정자)

 

  라. 제외대상 : 체육특기자, 로봇특기자, 복수학과 (이중)지원자, 편입생

 

  마.​ 전과신청 이수학점

    1) 2학년 전과 : 3학기 이하 재학하고, 1학년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(예정) 자

    2) 3학년 전과 : 5학기 이하 재학하고, 2학년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(예정) 자

    3) 4학년 전과 : 7학기 이하 재학하고, 3학년 수료에 필요한 학점을 취득한(예정) 자

 

  바. ​​전과횟수 : 2회까지 가능

 

  사.​​ 지원자격 평량평균 : 학적부 성적 기준 평점평균 2.5 이상인 자

 

  아.​​ 전입/전출 표준안

    1)​ 전출기준 : ‘전과에 관한 규정’의 기본 지원자격을 충족한 자로서 우선 순위는 다음과 같음.

       가) 제1순 : 학과의 자체 선발 기준(학과별 심사기준은 첨부파일 참고)

       나)​ 제2순 : 총취득학점 상위자

       다)​ 제3순 : 평량평균 상위자

       라) 제4순 : 백분위점수 상위자​

​    2)​ ​전입기준 : ‘전과에 관한 규정’의 기본 지원자격을 충족한 자로서 다음과 같은 기준으로 선발함

       가)​ 제1순 : 학과의 자체 선발 기준(학과별 심사기준은 첨부파일 참고)​

       나)​​ 제2순 : 아래 내용을 종합하여 판단하여 학과 교수회의에서 선발함 (학생의 기존 수강 교과목, 수강 교과목 성적 등을 고려)

 

 

2. 시행 일정(성적처리 및 심사 일정에 따라 변경 가능)

 

  1) 전과 제도 실시 안내 공문 발송(각 단과대학) : 2025.11.11.(화)

 

  2) 전과 신청자 서류 접수 : 2025. 11. 24(월) ~ 12. 05(금), 2주간

 

  3) 2025학년도 2학기 성적마감 이후 성적증명서 출력 : 2025년 1월 둘째주 

 

  4) 단과대학 전과신청자 전출심사 : 2026년 1월 둘째주 

 

  5) 단과대학 전과신청자 전입심사 : 2026년 1월 셋째주  

 

  6) 전과총괄심의위원회 개최 : 2026년 1월 넷째주 개최 예정

 

  7) 전과 대상자 학과변경 승인품의 : 2026. 02. 02(월)

 

  8) 최종 전과대상자 학과 변경 및 공지 : 2026. 02. 04(수)    

    

    (※ 단, 상기 일정은 학사운영 사정 등에 따라 다소 변경될 수 있음.)​

 

3. 시행 절차

 

   1) 전과 신청서류 접수

 

   2) 1차 전형

      : 전과 규정 및 전과총괄심의위원회의에서 결정된 지원자격에 의거하여 1차 선발

 

   3) 2차 전형(전출심의)

      : 1차 전형에서 선발된 심의대상자 중 각 단과대학/학과별 전과심의위원회에서 공지된 전출심사기준에 의거 전출대상자의 우선순위 및 전출 합격여부 결정  

 

   4) 3차 전형(전입심의)

      : 2차 전형에서 선발된 전출대상자 중 각 단과대학/학과별 전과심의위원회에서 공지된 전입심사기준에 의거 전입대상자의 우선순위 및 전입 합격여부 결정  

 

   5) 전과총괄심의위원회 심의·의결

      : 단과대학별 심의결과를 종합하여 전과전형의 합격 여부 최종 승인 및 기타 전과에 관한 사항에 대한 심의·​의결

 

   6) 회의결과 보고 및 총장 재가 

      : 전과총괄심의위원회 결과 보고 및 전과대상자 확정 품의 

 

   7) 전과 허가자 학적변동 처리 

      : 전과 허가자에 대한 학적부상 학과 변경 행정처리 

 

   8) 이수구분 심의 및 행정반영 

      : 전과 허가자에 대한 이수구분 변경 심의를 전입 학과에 의뢰하며, 학과 심의 결과를 교육지원팀에서 확인하여 학적에 행정 반영함 

 

4. 제출 서류 

 

  * 모든 서류 수기 작성 불가. 반드시 타이핑하여 인쇄 후 제출 요망 

 

  1) 필수 제출 - (첨부파일) 전과지원서 1부(소속 학과(부)장의 승인 필수)

 

  2) 필수 제출 - (첨부파일) 학업계획서 1부

 

  3) 접수 비용 - 500원(학적부 성적표 발급 비용)

              - 전과지원서 제출 시 현장에서 계좌 이체(현금 납부 불가) 

              - 전과 심사용 학적부 성적표는 2025학년도 2학기 성적 마감 후 교육지원팀에서 일괄 출력 예정, 개인 제출 불필요 

 

  4) 선택 제출 - 외국어교육프로그램 지원금 확인서(해당 학생만 제출)

 

 

5. 신청서 제출 : 2025.11.24(월) ~ 2025.12.05.(금)까지, 2주간

 

※ 교육지원팀(화도관116호) 직접 방문 제출, 평일 09시~17시, 점심시간(12시~13시) 제외

 

※ 제출서류는 A4 규격으로 출력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(2장씩 모아찍기 지양)

 

 

 

6. 전과신청 유의사항 

 

  가. 교과목 이수 및 학점인정 

     : 전과가 허가된 학생은 전과한 학과의 교과과정에 맞추어 교양 및 전공학점을  이수하여야 하며, 해당 학과의 필수과목은 반드시 취득하여야 함.

 

  나. 전과의 취소

     : 전과허가를 받은 자가 전과를 취소하고자 할 경우에는 당해 학기 개시일전 지정된 기일까지 소속대학장의 허가를 받아 전과포기원을 제출하여야 함.

       (※ 2026학년도 전과전형 포기신청기한 : 2025.02.05.(목) 16:00까지)

 

  다. 비고

     :​ 참빛인재대학은 단과대 소속학과 내에서만 전과 가능

      예시 1) 금융부동산법무학과 → 스마트전기전자학과 ☞ 전과 가능

​      예시 2) 스마트전기전자학과 → 컴퓨터정보공학부(인융대) ☞ 전과 불가능​

​      예시 3) 컴퓨터정보공학부(인융대)​ → 스마트전기전자학과​ ☞ 전과 불가능​​

 

 

7. 외국어교육프로그램 지원금 확인서 제출안내

 

   가. 외국어교육프로그램을 적용하는 다음 학부 소속 학생이 외국어교육프로그램 비적용학과로 전과신청시에는 별첨의 외국어교육프로그램 지원금 확인서를 작성하여 소속학과장 및 대학장 날인 후 전과 신청서와 함께 제출해야함

 

   나. 대상학부

       - 경영대학 국제통상학부

       - 인문사회과학대학 동북아문화산업학부

 

 

8. 문의처 : 교무처 교육지원팀 (☎ 02-940-5021~4)

 

  

 

첨 부 : 1. 각 단과대학 및 학과(부)별 전입/전출 심사기준 1부.

첨 부 : 2. 전과지원신청서 1부. 

첨 부 : 3. 외국어프로그램 지원금 확인서 1부.  끝. ​